Money Hand Holding Bankroll Girls February 08, 20117
Money Hand Holding Bankroll Girls February 08, 20117 by stevendepolo 저작자 표시


청·장년층 미취업자에 월 32만원 수당 지급
미취업 청년과 중장년층의 취업을 돕기 위해 7개월간 월 최대 32만원의 취업활동수당이 지급된다.

얼마전 우연히 위의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니 이런 달콤한 말이 있나...'
그 즉시 1350으로(고용노동부 콜센터) 전화를 걸어 어떤 프로그램인지 물어보았습니다.(참고로 뉴스에서 보도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전화 연결이 상당히 지연되며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라고만 하네요...)
웹사이트를 검색해 보기도 했구요.
그러나 아직 시행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정확히 어떤 프로그램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더군요.
그래서 저는 가까운 고용센터를 찾았습니다.
저처럼 이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분들은 이 글 보시고 참가하실 목적이 아니라면 궂이 고용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정확한 명칭은 [취업성공패키지 / 청·장년층 내일 희망찾기]라는 사업입니다.
저는 신청하면 취업활동수당을 다 주는 줄 알았기에 "취업활동수당 신청이요"라고 이야기 했었습니다. 그러자 일하는 분들의 표정이 '또 뉴스 보고 왔네...'하는 그런 표정이더군요. 
아무튼 세부적으로 3가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첫번째, 취업성공패키지

최저생계비 150%(건강보험료 납입기준)의 가구구성원으로서 만 18세~64세의 일자리를 찾는 분.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영세자영업자, 장애인, FTA피해자(?), 실직자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두번째, 제가 지원하려고 했던 '청년층 YES프로젝트'
만 15세~29세 이하(군필자는 만 32세 이하) 구직자 중, 고졸이하 비진학 미취업자 또는 대학 및 전문대 중퇴자 포함, 대학졸업 이후 6개월 이상 경과한 미취업 청년, 최근 2년 동안 교육·훈련에 참여하지도 않고, 일도 하지 않은 청년(니트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단, 저같은 고용보험 가입이력 있으신 분들도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번째, 중장년층 새일 찾기 프로젝트
만 40세~64세 이하의 최저생계비 200%이하(건강보험료 납입기준)의 가구구성원으로서 실업급여 수급 종료 1개월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에 가입이력은 있으나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미취업자, 최근 6개월 이상 계속 실직상태에 있는 분들은 이 프로젝트에 지원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년층 YES프로젝트' 지원시 미취업자에게 월 32만원을 지원해줄까요?
결과적으로는 YES입니다.
하지만 세상일이라는 것이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지요...
이 프로젝트에도 3단계의 과정이 있습니다.
1단계 - 3주~1개월간의 집중상담 및 직업심리검사와 집단상담등을 거쳐 개인별 취업지원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특히 여기서 집단상담 시 월요일 부터 목요일까지 매일 오전9시~4시까지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 군요. 이렇게 1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20만원의 수당이 지급됩니다.
2단계 - 직업훈련에 들어갑니다. 직업훈련은 본인의 선택에 따른 내일배움카드제 방식으로 진행하며 훈련비용 전액을 지원합니다. 내일배움카드제에 대한 설명은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패스~
출석수당 + 교통비 = 약 32만원
미취업자에게 월 32만원 지원된다는 뉴스내용은 바로 이부분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3단계 - 취업알선. 마지막으로 동행면접 등 집중적인 취업알선의 단계입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친 뒤 취업하게 되면 취업성공수당이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취업 후 1, 3, 6개월에 20만원, 30만원, 50만원이렇게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튼 제 글을 보시고 저처럼 궁금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하네요.^^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