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의 음식을 먹어 본다는 것 만큼 신나는 일도 없을 것 같다.
그리스에서 4일 정도 머무르면서 먹었던 음식들이다.
이것저것 색다른, 이국적인 음식들을 다 먹어보고 싶었지만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는 배낭여행자 였기 때문에 많은 음식을 먹어보진 못했다.
다른 유럽국가의 음식에 비해 대체로 한국인 아니 내입맛에 맞았다.
간이 너무 쎄고 기름진, 건강이라는 단어와는 상관이 없을 듯한 음식들만 먹어오다 그리스 음식을 먹으니 그나마 좀 살것 같았다.(한국 음식은 커녕 쌀도 거의 먹질 못했다.)

그리스 대표 음식 기로스
수블라키와 더불어 그리스의 국민 음식 기로스는 케밥과 비슷한 모양으로 개인적으로는 케밥보다 훨씬 맛있었다.
얇게 구은 동그란 빵에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넣고 감자 양상추 등을 올린다음 마요네즈와 비슷한 맛의 소스를 뿌려 돌돌말아 먹는 음식이다.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리고 먹어야 되는 굴욕(?)적인 음식이지만 맛 만큼은 최고!
가격도 저렴해서 그리스에 있는 동안 자주 먹었던 음식이다.


그리스식 커피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 커피는 진하다 못해 쓴 커피 원액에다 정체모를 크림을 잔뜩 올려주는 커피이고 오른쪽 커피는 커피 콩의 알갱이가 그대로 씹히는 그리스 사람들이 많이 마시는 커피이다.
그리스에만 볼 수 있었던 커피 종류였다.
저 크림의 정체가 신기했다. 생크림의 휘핑크림은 아니고 우유거품은 아닌데 우유맛도 나는 것이 크림이 단단해서 잘 녹지도 않았고 밑에 커피와 잘 섞이지도 않았다. 신기한 맛의 크림커피였다.
커피 콩의 맛이 그대로 씹히는 오른쪽의 커피도 나름 괜찮았다. 고소한 맛이고 우리나라의 미숫가루 같기도 했다.

이탈리아, 그리스에서 많이 사 먹었던 젤라또
아이스크림을 별로 좋아하진 않았는데 쫀득쫀득하고 여러가지 맛이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었던 이유로 많이 먹었던 것 같다.

그리스식 샐러드
토마토, 오이, 피망, 올리브, 양파, 양상추 등등 각종 야채와 올리브 오일을 뿌려 치즈를 올려 섞어 먹는 음식이다.
처음에는 올리브 오일만 뿌려주길래 간이 맞겠나 싶었지만 치즈와 올리브의 엄청난 짠 맛에 따로 더 드레싱을 뿌리지 않는게 맞는 것 같다. 발사믹 식초를 뿌려 주는 곳도 있다.

100%과즙 오렌지쥬스
유럽도 겨울엔 귤 종류가 제철인가 보다.
거리 곳곳엔 오렌지, 석류 등을 직쩝짜주는 기계가 있는 상점을 볼 수 있다.
과즙 짜는 기계에는 자동식이 있고 수동식이 있는데 처음봤을 때 너무너무 신기했다.
뒤늦게 안 사실은 우리나라에도 과즙 짜는 기계가 많이 있다는 것.

그리스식 해산물 볶음밥
그리스 현지인 소개로 갔던 음식점에서 먹은 볶음밥
여러가지 메뉴가 있었는데 뭘 고를지 결정을 못하고 있다 웨이터에게 추천을 받아 먹었던 음식이다.
내 입맛에는 짜고 상쾌하고(?) 탄 맛과 정체모를 향 때문에 거의 먹지를 못하고 남겼던 음식들이다.

위의 음식을 먹은 식당에서 줬던 디저트
묵같은 식감에 커피향이 살짝 나며 쌉싸름하고 달달한 생전 처음 보는 신기한 맛이었다.

그리스식 조식이라고 분명 그랬는데 아침 식사는 어딜가든 빵과 커피와 햄, 치즈, 계란...
유럽은 치즈, 버터의 가격이 아주 착하고 품질도 참 좋다.
버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버터의 참맛을 알게 되었다.

야채 섭취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어느 나라를 가든 샐러드는 많이 사 먹었다.
그리스에서도 샐러드를 많이 먹었다. 드레싱 없는 샐러드가 처음엔 이상했지만 드레싱에 가려져 못느꼈던 야채맛과 치즈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그리스식 샐러드의 맛이 그립다.

설정

트랙백

댓글

  • 2013.01.18 18:28 답글 | 수정/삭제 | ADDR

    비밀댓글입니다

    • 영소심 2013.01.18 23:04 신고 수정/삭제

      방문해 주셔서 넘 감사해요^^ 초대장을 발송하려니 이미 아이디가 있다고 하네요~ 한번 확인 해보시겠어요? 초대장은 발송해 드릴께요!

  • 히티틀러 2013.01.18 22:08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길로스 참 맛있죠ㅎㅎㅎ
    저는 그리스는 못 가봤고, 프랑스 파리에 놀러 갔을 때 길로스를 먹어봤어요.
    사람들 북적거리는 가게 틈바구니에서 먹었던 돼지고기 길로스가 어찌나 맛있었던지, 아직까지도 기억이 나요.ㅎㅎㅎ

    그리스 음식은 터키 음식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터키와 그리스 사이에 원조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터키인들은 원래 조상이 유목민족이라서 해산물을 먹을 줄 몰랐는데, 오스만 시대 때 그리스인들이 다 터키인들에게 먹는 법과 요리법을 가르쳐줬다고 하더라고요.
    실제 터키에서도 그리스인들이 산다고 하는 곳에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고 맛있지요.

    • 영소심 2013.01.18 23:06 신고 수정/삭제

      이웃나라라 그런지 많이 비슷하더라구요. 터키랑 그리스랑
      음식도, 풍경도, 문화도 비슷한 점이 많았어요.
      원조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니 새로운 사실이네요^^
      우리나라의 김치랑 일본의 기무치처럼 그런사이인가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