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는 바로 내 자신이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이뤄지는 대인 관계 속에서, 생각을 바꾸면 나 역시도 리더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문장이다. 결국 리더라는 말의 의미는 나뿐만 아니라 같은 時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저마다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 즉 우리라는 공동체 모두에게 부여되는 말 인 것 같다.

‘세상에! 최고의 리더가 갖춰야 할 조건이 뭐 이렇게나 많아?’
21가지나 되는 미래형 리더의 조건 중 어느 하나 부족함 없이 밸런스를 맞추기는 어렵다고 생각되었다. 사실, 21가지 중 단 한가지의 조건이라도 완벽히 갖추는 것도 어렵지 않겠는가?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십의 뿌리가 깊어지고 진정한 리더십이 완성된다.’
과거 우리가 최고라고 일컬었던 리더들의 기승전결로 이어지는 위인전기를 읽으며 그들 역시 쓴맛, 단맛 나는 인생을 굴곡을 겪으며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성공한 모습으로 이야기의 끝을 맺음을 잘 알 수 있다. 21가지의 조건들을 완벽히 갖춰야 최고의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의 해석이 아니라 ‘완벽한 리더는 없다’ 여러 조건들에 나를 부합해 끊임없이 자기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었다.

리더의 인간관계 - ‘의견이 맞지 않을 때는 바꾸려 들지 말고 이해하라’
아직 살아온 날 보다 살아갈 날이 더 많은 나지만,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갈 수록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는 일이 인간관계에 있어서 큰 걸림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을 느낀다. 그런 의미에서 이 문구가 가장 가슴에 와 닿는다. 비단 나뿐만이 아니라 내 주위의 사람들 역시 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상대가 바뀔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
우리는 대화도중 상대방과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상대를 자신의 생각에 맞추길 기대하며 설득을 하게 된다. 이렇게 서로의 생각만을 주장하며 이야기를 이어 나갈 때는 ‘대화’라는 사전적 의미의 뜻을 상실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마디로 ‘내 말이 맞아. 네 말은 틀렸어’라는 식이다.하지만 최고의 리더-앞서 얘기했듯이 우리라는 공동체 모두에게 적용된다고 생각된다―는 자신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개인적 갈등으로 여기지 않고 구체적 문제와 연결 하여 보듯이 극복 방법 역시 자신에게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리더십에 대해 막연하게만 생각해 왔던 이라면 한번쯤 읽어 볼 만한 책이다.

설정

트랙백

댓글